독감 인플루엔자에 대한 이해와 예방
독감(인플루엔자) 증상
인플루엔자는 기침이나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뿐만 아니라 고열, 전신 혼수 (권태감), 식욕 부진 등의 전신 증상을 나타내며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의 비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병증으로는 기관지염, 폐렴 및 중이염이 있습니다. 심각한 합병증으로는 급성 뇌병증(인플루엔자 뇌병증)과 중증 폐렴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를 나타낼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
감기는 각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지만 대부분 인후통, 콧물, 재채기, 기침 등의 증상으로 전신 증상은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발열도 인플루엔자만큼 높지 않으며 종종 심각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38°C 이상의 발열,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이 갑자기 나타납니다. 동시에 감기와 마찬가지로 인후통, 콧물, 기침과 같은 증상도 관찰됩니다.
드물게 급성 뇌병증은 어린이에게서 발생하며 노인 및 면역 체계가 약화 된 사람에서는 폐렴과 같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인플루엔자 변종의 세계적 대유행의 위협
인플루엔자 A는 매년 전 세계적으로 인간에게 널리 퍼져 있지만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항원성은 약간 변합니다. 이것은 계절성 독감입니다.
한편, 항원성이 매우 다른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나타나기도 하고, 면역이 없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감염이 급속히 퍼집니다. 한국에서 신종 인플루엔자가 확산되면 국민의 생활, 건강, 의료 시스템, 생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팬데믹의 결과로 많은 시민들이 이러한 인플루엔자에 면역이 되었고 현재는 계절성 독감으로 유행하고 있으며 특별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독감 예방
인플루엔자 전염병은 주로 겨울, 지역 사회 및 학교에서 발생합니다. 백신을 접종하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항체가 생성됩니다.
그 해에 유행 할 독감은 매년 예측되며 예방 접종을 위해 백신이 만들어집니다. 예방 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을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독감에 걸리거나 중증으로 입원 한 사람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할 수있는 예방 방법
1) 감염 경로 차단(비말 감염 및 접촉 감염 방지)
집에 돌아왔을 때, 요리 전후, 식사 전에 손을 자주 씻으십시오. 알코올이 함유 된 방부제로 손을 소독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양치질은 감기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인플루엔자 예방 효과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외출 할 때 손을 얼굴에 대지 말고 외식 전에 반드시 손을 씻으십시오.
2) 백신 접종
질병이 발병할 가능성을 줄이고 심각한 증상을 예방합니다.
3) 면역력 향상
면역 체계가 약하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또한 감염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정기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이십시오.